<소개의 글>


지나간 수 천년동안 그들의 학문적인 능력은 물론이며 그들의 이성조차도 의심할 만큼 예언에 관한한 많은 학자들이 성경적인 근거도 없음은 물론이거니와 상식적으로도 앞뒤도 안맞는 이론들을 창조해 낸 것의 실상을 보면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가 없는 현실이다.

그로 인하여 주님의 교회가 어지러워지고 온갖 해괴한 일들을 벌이며 그로 인하여 사회적으로도 죄인들의 비탄을 받는 도덕적으로도 낮은 수준의 자리에까지 떨어진 것이 오늘날 교회의 위상임을 부인할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지혜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은 일찍이 성경의 예언적인 용어에 대하여 연구를 한바 있다. 영국의 물리학자이며 천문학자요 수학자인 그는 그가쓴 논문의 3분의 2가 신학논문이었다. 그는 17세기 당시 교황청의 핍박을 받기를 꺼려하여 많은 논문들을 발표를 하지 않고 책상서랍에 넣어 두었다. 그는 로만캐톨릭이 성경을 훼손한 것을 증명해내는 논문도 저술하였다. 그는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의 예언서도 연구를 하였는데 다른 이들과는 달리 그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그는 남다른 영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진리를 깨닫고 밝히는데에 주력을 하였다. 오늘의 글과 같이 그는 성경의 예언을 이해하는데에 있어서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예언적인 용어를 아는 것의 중요성을 말했다.

그가 쓴 책인 Observation Upon The Prophecies of Daniel & The Apocalypse of St. John(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의 예언에 대한 관찰)에서 제 2 예언적인 언어에 관하여를 전문 번역하여 소개한다. 이글이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성령이 주시는 영적인 통찰력으로 정확하게 봄으로 말미암아 주님의 말씀대로 이 예언의 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은혜가 있기를 구한다.

 

 

성경의 예언적인 언어에 대하여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2-1727)

 

우리가 예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지자들의 은유적인 언어에 우리자신이 익숙해져야 한다. 이 언어는 자연세계와 제국이나 왕국의 정치적인 세계사이에서 그 유사성으로부터 나온 것들이다.

따라서 자연세계의 모든 것은 하늘과 땅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온 세상이 정치적으로 왕좌와 백성들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는 그중에 많은 것들이 예언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세상에 있는 것들이 이중에서 은유로 다루어지고 있다. 하늘과 그 안에 있는 것들은 왕좌와 위엄 그리고 그것을 즐거워 하는 이들을 은유하고 있으며 그리고 땅과 그 위에 있는 것들은 열등한 백성들과 땅의 가장 비천한 부분들 소위 하데스 또는 지옥으로 일컫는 것들과 그들의 비천하고 비참한 부분들을 말하고 있다. 어디서부터 하늘로 올라가는 것과 땅으로 내려가는 것은 권세와 영예가 일어나고 쇠하는 것을 말한다. 땅이나 또는 물로부터 나오는 것과 그것들에 떨어져 가는 것은 백성들의 열등한 상태로부터 위엄과 통치권이 일어나는것과 또는 거기로부터 열등한 상태로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땅의 가장 낮은 부분으로 내려 가는 것은 매우 낮고 불행한 상태에 내려 가는 것을 말한다. 티끌로부터 나오는 미약한 소리는 약하고 천한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 것은 직무나 위엄이나 통치권이 다른 사람에게로 옮겨지는 것을 말한다. 큰 지진들이나 하늘과 땅이 흔들리는 것은 왕국이 흔들려서 그것들을 괴롭히고 전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는 것은 그리고 옛것은 지나가고 또는 세상의 시작이나 끝은 통치권이 일어나고 망하는 것을 은유하는 것이다.

하늘에서 해와 달은 꿈을 해석하면서 왕들과 여왕들을 말하는 것이나 거룩한 예언에서 그것은 어느 한사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는 모든 인종들과 민족들의 왕들을 은유하는 것이며 왕국이나 또는 세상의 정치적인 왕국에서 왕의 능력과 영광이 빛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사람들의 집단을 향한 달은 왕의 부인을 말하는 것이며 별은 왕에게 속한 왕자들과 위대한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다. 또는 해가 영광과 진리와 지식의 빛을 비출 때에 그리스도를 은유할 때에 다른 사람들에게 빛을 비추는 위대하고 좋은 사람들인 하나님의 백성들을 다스리는 주교들이나 통치자들을 말한다. 모호한 상태나 오류에 대한 것과 눈멀고 무지한 것들을 어둠으로 은유하며 해와 달과 별이 어두워지고 그것들을 치고 그것들이왕국이 망하고 그것이 황폐화되며 그것이 어두워지는 것을 뜻한 것이다.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이 되는 것과 별들이 떨어지는 것도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새 달은 흩어졌던 백성들이 돌아와 정치적이나 교회의 다스림 아래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하늘과 땅에 불이나 별똥별을 말하는 것과 그 뒤를 따라 일어나는 불로 태우는 것은 전쟁으로 소멸됨을 말하며 땅이 불에 타거나 나라가 불의 호수로 변하는 것은 왕국이 전쟁으로 소멸되는 것을 의미한다. 풀무불에 들어가는 것은 다른 민족아래 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불붙는 곳으로부터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는 것은 정복된 백성들이 지속되는 굴욕과 종노릇이 비참함 아래서 계속되는 것을 말한다. 해가 끄슬리듯하는 뜨거움은 왕으로부터 나오는 괴로운 전쟁과 핍박과 고난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구름은 타는 것은 여러 백성들을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해를 구름과 연기로 가리우는 것은 왕이 군대와 적군으로부터 당하는 압박을 말하는 것이다. 사나운 비바람이나 움직이는 구름은 전쟁들을 말한다. 천둥이나 구름에서 나는 소리는 많은 사람들의 소리를 말한다. 천둥치는 폭풍우와 번개, 우박과 폭우는 하늘과 구름의 정권으로부터 그의 원수들의 머리에 내려오는 전쟁의 소용돌이를 말한다. 적당한 비와 이슬 그리고 생수는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오는 은혜와 교훈을 말한다. 그리고 비가 없는 것은 영적인 기근을 말하는 것이다.

 

땅에서 마른 땅과 바다나 강이나 홍수와 같이 물이 모이는 것은 몇몇 지역이나 민족들과 영토들에 백성들을 모이게 하는 것을 말한다. 홍수로 고통하는 것은 전쟁이나 학대로 백성들이 고통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피로 변하는 것은 정권이 불가사의 하게 소멸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그들이 분해되는 것을 말한다. 바다나 강이 범람하는 것은 다른 나라가 홍수와 같은 백성들로 쳐 들어오는 것을 말한다. 물을 말리우는 것은 땅의 어떤 지역을 정복하는 것을 말한다. 도시들을 위한 물샘은 강물과 같이 영속되게 흐르는 정권의 우두머리를 말한다. 산들과 섬들은 땅과 바다에 다스리는 도성들의 정권들이 그들에 속한 도시를 다스리는 영토와 통치하는 것을 말한다. 산의 동굴과 바위들은 도시의 신전들을 말한다. 사람들을 그 동굴과 바위에 숨기는 것은 그들의 신전에 우상을 들여 놓는 것을 말한다. 집들과 배들은 땅과 바다의 정권에 속한 가족들과 집회와 마을들을 말하는 것이다. 전함은 바다에 기반을 둔 정권을 말하는 것이다.

동물들은 물론 식물들도 몇몇의 지역과 상황속에 사람들을 심으시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특별히 나무들과 풀들 그리고 땅의 짐승들은 땅의 정권들의 백성들을 뜻한다. 깃발들과 갈대들 그리고 물고기들은 바다의 정권들에 속한 백성들을 말한다. 새들과 곤충들은 하늘과 땅에 속한 정권들의 백성들이다. 숲은 왕국을 말하며 사막은 황폐하고 적은 수의 백성들을 말한다.

 

여러나라로 이루어진 세상정권을 고려한 예언을 말하자면 그들은 세상의 자연세계의 여러 가지 많은 부분으로 묘사된다. 귀족들은 하늘로 표현이 되며 달과 구름들은 일반백성들을 말하고 천민들은 땅과 바다와 강들의 동물들과 식물들 또 그 안에 있는 건축물로 표현된다. 그리고 크고 더욱 더 힘이 센 동물들과 키가 큰 나무들은 왕과 왕자들과 귀족들을 말한다. 왕국전체가 왕의 다스림아래 있기 때문에 해나 나무나 짐승이나 새나 또는 사람을 왕으로 묘사함으로 전체왕국에 대한 왕의 중요성을 말하기도 한다. 사자나 곰이나 표범이나 수염소등 몇몇 동물들은 그들의 능력에 따라서 몇몇 왕국이나 통치권력을 말하기도 한다. 짐승을 죽이는 것은 왕국을 정복하고 학살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짐승들사이에 친밀함은 왕국들 끼리의 평화를 말한다. 때로는 식물들이나 동물들은 그것들의 천함이나 그것들이 사는 환경이 다른 곳으로 뻗는 것을 가리킨다. 나무로서 생명나무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말하기도하며 짐승은 옛 뱀 또는 우상을 말하기도 한다.

 

짐승이나 사람이 왕국을 가리킬 때에는 그의 부분이나 능력은 왕국의 부분과 능력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짐승의 머리와 같이 위대한 사람들이 선구자적이며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꼬리는 다스림을 받고 따르는 열등한 백성들을 말한다. 머리들이 하나 이상을 가리키면 시민정부에서 보다 더 존귀히 여기는 친족들에 의하여 승계되는 왕국에서의 주요한 지위와 왕조와 통치자들을 말한다. 어떤 머리든지 거기에 있는 뿔들은 그 나라에 있는 군사력을 중요시하는 왕국의 수를 말한다. 보고 이해하는 것 그리고 이해와 정책 그리고 어떤 종교적인 일들을 이해하는 사람들의 눈은 에피스코팔(주교), 감독(Bishop)을 말하며 말하는 것은 법을 만드는 것이며 입은 법을 주는 사람(law-giver)을 말하는데 그것은 일반인이나 성직자를 다 포함한다. 큰소리로 말하는 것은 능력과 권능을 말한다. 그러므로 약한 소리는 연약함을 말하는 것이다.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은 먹고 마심으로 무엇을 흭득하는 것을 말한다. 짐승이나 사람의 털과 새의 깃털들은 백성들을 의미한다. 날개는 짐승의 왕국의 수를 나타낸다. 사람의 팔은 그의 능력을 나타내고 또는 어떤 사람속에 있는 힘과 능력을 표시한다. 그의 발은 비천한 백성들을 말하며 또는 왕국의 마지막 때를 표시하기도 한다. 발들과 발톱들과 짐승들의 이빨의 먹이는 군대나 군대의 집단을 말한다. 뼈는 힘과 요새화 된 장소를 말한다. 고기는 부와 소유를 말하며 그들이 움직이는 날수는 년수를 말한다. 나무가 왕국으로 은유될 때에 가지들과 잎새들과 열매들은 짐승이나 새의 날개나 깃털이나 음식을 의미한다.

한사람이 신비한 행동을 하는 것은 그의 주변을 둘러 싼 환경을 나타내는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자면 통치자가 짐승을 타는 것과 같은 것들이다. 전사나 정복자는 검이나 활을 가진다. 능력있는 사람은 거인으로 표현한다. 재판관은 저울이나 자를 가진다. 죄를 사하거나 정죄하는 판결은 흰돌이나 검은 돌로 표현한다. 새로운 위엄은 새이름을 말한다. 도덕적 또는 민간의 자질은 옷으로 표현한다. 영광과 존귀함은 빛나는 옷으로 말하여 진다. 왕의 위엄은 자주와 주홍빛의 옷을 입거나 관을 쓰는 것이다. 의는 희고 깨끗한 두루마리로 악함은 얼룩이 있거나 더러운 옷으로 표현된다. 고난과 슬픔과 비천함은 베옷(sackcloth)으로 수치와 부끄러움과 선행의 결핍은 벌거벗은 것으로 오류와 고통은 그것을 불러온 그 또는 그녀의 포도주 잔을 마시는 것으로 어떤 종교적인 성취를 위하여 선전하는 것은 그들의 종교가 속한 백성들과 거래나 장사를 하는 것으로 말한다. 어떤 민족의 잘못된 우상을 예배하고 섬기는 것은 그것들의 왕들과 간음으로 하고 그들을 섬기는 것으로 말한다. 어느 왕국의 총회는 신성모독의 형상이나 우상으로 표현되며 전쟁으로 전복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 상하는 것으로 말한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전쟁의 재앙은 쓰라림과 고통으로 새왕국을 창건하기 위하여 고생하느라 당하는 고난과 핍박은 여인이 아이를 낳기 위한 해산의 고통으로 말하여 진다. 정권이나 교회가 망하는 것은 한사람이나 짐승의 죽음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없어진 통치권이 다시 나타나는 것은 죽은자가 다시 산것으로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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