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주신 최고의 백신

 

 

본문 : 12:5-14

 

(12: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12:6)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12:7) 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12:9)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2:10)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2: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1, 들어가는 말

 

바이러스질병은 옛말로는 염병이라고 한다. 세상에서 가정 오래된 염병의 기록은 어디에도 없고 오직 성경에서만 찾아 볼 수 있다. 성경에는 염병이라는 말이 구약에만 나오는데 37번을 말한다. 신약에는 염병이라는 말이 없는 것은 그리스도의 교회는 염병과는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회가 타락하고 교회모습을 잃어버리고 교회가 아니게 되면 염병으로 징계를 받게 된다.

염병은 하나님이 보내시는 것이다. 예레미야는 칼과 기근과 염병13번이나 기록을 하면서 이것들은 여호와 하나님이 보내시는 징벌이라고 말씀한다. 대부분의 염병은 순식간에 죽이는 것인 반면에 전염되면 일생동안 고통을 당하면서 서서히 죽는 문둥병과 같은 것도 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을 하던 때에 유월절 어린양을 먹던 밤에 임했던 염병은 애굽의 태에서 난 첫 열매들을 다 죽이는 사람과 동물에게 공히 전파된 무서운 전염병이었다. 그리고 성경에 기록된 전염병의 역사를 볼 때에 염병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을 가르는 것이었으며 교회와 세상을 나누고 또한 의인과 악인을 가르는 것이 염병이었다. 광야에서 하나님이 염병을 보내셨을 때에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사회적인 거리두기를 가르쳐주시고 예방법을 말씀하셨다. 그 말씀에 순종했던 의인들은 하나도 염병에 걸려 죽은 사람이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사람들은 그 거리두기 말씀에도 불순종함으로 염병으로 죽은자들이 많았던 것이다.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이라도 말씀에 순종하는 의인들과 불순종하는 악인들을 하나님이 염병으로 가르신 것을 볼수 있다. 의인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 악인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이 당연하다. 혹 악인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고 해도 구원받지 못한 악인은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다. 혹 의인은 죄를 지어도 하나님이 용서하심이 있으나 악인은 선을 행해도 사하심이 없는 것이 악인이다. 의인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악인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다.

3000년이 넘는 염병의 역사에서 염병으로부터 살아남은 자들과 죽은 자들이 있다. 모세의 말씀대로 의인의 장막에는 염병이 가까이 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가 시편에 기록한 말씀대로 염병의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며 염병의 가장 확실한 백신은 그리스도의 피가 되는 것이다. 인류역사중에 모세만큼 전염병 전문가는 없을 것이다.

오늘날도 전 세계 사람들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백신이 언제 나오는가에 온통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백신이 사람을 지켜 주는 것이 아니며 의약품이 인류의 소망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진노에서 건지심을 입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전염병이 임하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는 오늘 말씀을 상고함으로 구원받은 의인인지 아닌지를 먼저 따지고 구원의 확신을 가졌는지 자신을 시험하고 확증함으로 옛 성도들과 같이 극한 염병에서도 건져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자 한다.

 

2. 애굽의 바이러스

 

성경은 유월절날의 애굽의 열 번째 재앙을 염병이라고 말한다.

 

(78:49) 그 맹렬한 노와 분과 분노와 고난 곧 벌하는 사자들을 저희에게 내려보내셨으며

(78:50) 그 노를 위하여 치도하사 저희 혼의 사망을 면케 아니하시고 저희 생명을 염병에 붙이셨으며

(78:51) 애굽에서 모든 장자 곧 함의 장막에 있는 그 기력의 시작을 치셨으나

(78:52) 자기 백성을 양같이 인도하여 내시고 광야에서 양 떼같이 지도하셨도다

 

애굽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유월절 어린양을 먹고 그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라고 명령하신다.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모세는 어린양의 피를 문 인방과 좌우설주에 뿌리라고 했다.

 

(12:22)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12: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러 두루 다니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설주의 피를 보시면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로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그 피는 그 집이 유월절 어린양을 먹은 집임을 표시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가 자신들의 죄를 대신하여 죽임을 당하심을 믿는 믿음으로 유월절 양을 먹은 집의 표를 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피로 바른 것이다. 여호와께서 그 피를 보고 그 집을 넘어감으로 그 집에 염병이 임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애굽사람들은 바로의 장자부터 옥에 갇힌 자의 장자 그리고 생축의 처음 난 것이 다 전염병으로 그날 밤에 다 죽었다.

 

(11:5) 애굽 가운데 처음 난 것은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여종의 장자까지와 모든 생축의 처음 난 것이 죽을지라

(11:6) 애굽 전국에 전무후무한 큰 곡성이 있으리라

 

(12:29)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12: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3. 광야에서의 바이러스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모세와 아론을 대적했을 때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염병을 보내사 그들을 징계하신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백성들에게 악인들의 장막에서떠날 것을 명령한다.

 

(16:26) 모세가 회중에게 일러 가로되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것도 만지지 말라 그들의 모든 죄 중에서 너희도 멸망할까 두려워하노라 하매

 

이것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친 사회적 거리두기이다. 이미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집에 바이러스가 임했기 때문에 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것도 만지지 말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그리고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을 통째로 삼킨 것이다. 이것이 말하자면 오늘날 동물들에게 행하여지는 살처분이다. 하나님은 악인들에게만 염병이 임하게 하고 그들을 살처분 하여 생매장을 하신 것이다.

 

(16:32)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 가족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 물건을 삼키매

(16:33) 그들과 그 모든 소속이 산 채로 음부에 빠지며 땅이 그 위에 합하니 그들이 총회 중에서 망하니라

(16:34) 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도망하며 가로되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 하였고

(16:35) 여호와께로서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오십 인을 소멸하였더라

 

이튿날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다. 그러자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며 회중에 염병이 시작이 된다. 모세는 아론에게 향로에 불을 담아가지고 백성들에게 가서 그들의 죄를 속죄하라고 명한다. 이미 염병이 시작된 것이다.

 

(16:46) 이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너는 향로를 취하고 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두어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으므로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아론은 모세의 말에 순종하여 향로를 가지고 백성들에게 가서 그들의 죄를 속죄하고 죽은자와 산자의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쳤다. 그일로 죽은 자가 일만사천칠백명이었다.

 

(16:47) 아론이 모세의 명을 좇아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 이에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16:48)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16:49)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염병에 죽은 자가 일만 사천칠백 명이었더라

 

그 후에 이스라엘이 싯딤에서 모압여인들과 음행을 하고 우상에게 제사를 드릴 때에도 하나님이 진노하시사 염병을 보내셨다. 민수기 25장의 말씀에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모세와 온 회중앞에 이스라엘 사람이 미디안 여인을 데리고 들어 왔을 때에 그 장막에 들어가 그 남자와 여자의 배를 꿰뚫어서 죽였을 때에 염병이 그쳤는데 그 때에 죽은 자가 이만사천명이 되었다.

 

 

4. 항상 있었던 바이러스

 

그후에도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고 그들의 죄로 하나님이 진노하실 때마다 하나님은 염병으로 이스라엘을 징계하셨다. 욥의 말씀에 보면 오늘날과 같은 현상을 말하는 것을 본다. 곧 염병으로 죽은 사람은 장사를 지내지도 못한 것이다.

 

(27:15) 그 남은 자는 염병으로 묻히리니 그의 과부들이 울지 못할 것이며

 

아모스는 북왕국 이스라엘이 망하기 전에도 하나님이 그들에게 염병을 보내셨다는 사실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4:10) 내가 너희 중에 염병이 임하게 하기를 애굽에서 한 것처럼 하였으며 칼로 너희 청년들을 죽였으며 너희 말들을 노략하게 하며 너희 진의 악취로 코를 찌르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예레미야는 유다가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면서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예언 할 것을 얼세번이나 거듭해서 말씀하고 있다.

 

 

5. 중세의 바이러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중세에는 흑사병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이 되었다. 특별히 중세의 흑사병은 타락한 가톨릭교회를 징계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보내신 바이러스이었다. 중세캐톨릭이 첫번째 짐승으로서 하나님의 교회를 인간의 것으로 만들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고 의인들의 목숨을 빼앗았을 때에 하나님은 중세교회를 바이러스로 황페케 하셨다.

1347년에 프랑스 메스에서 시작되어 1356년까지 계속되었으며

1363년부터 1366년까지 콘스탄티노플과 독일과 영국에서

그리고 1395년부터 1424년까지 스페인과 러시아에서

1348년에 독일에서 1450년 파리에서 다시 창궐하고

30년전쟁중인 1617년부터 1648년까지 페스트로 유럽인구의 삼분지 일인 2600만명이 희생되었다. 삼백년동안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면서 세사람중에 한사람이 죽은 결과를 가져 온 것이다.

30년전쟁 후에 곧 페스트 역병이 그친 후에 곧 1700년대에 모라비안부흥부터 시작되는 유럽과 북미의 거룩한 부흥이 시작이 되어 1800년대까지 근 200년동안 교회의 부흥이 지속되었다.

 

6. 영적인 백신

 

나라마다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의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언제 나올지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 상태에 있다. 그러나 성경은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주님의 은혜가 최고의 백신임을 분명히 말씀하고 있다.

 

1) 애굽에서의 백신

어린양의 피를 인방과 문의 좌우 설주에 발랐을 때에 그집을 넘어간 것과 같이 어린양 예수의 피를 믿는 믿음이 최고의 백신이다. 구원받은 사람은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다.

 

2) 민수기에서의 백신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사람들이 염병에 희생이 되었다. 순종하는 사람은 바이러스에 희생되지 않았다. 구원받고도 불순종하는 사람은 코로나에 걸리는가? 아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가장 확실한 증거이다.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두가지이다.

 

-죄를 짓지 않는 것-죄를 짓지 않는 거룩함

 

(요일 3:9)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

 

-지은 죄를 사함받는 것-사함받은 거룩함

 

(요일 1:10)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요일 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이 두가지가 주님이 그를 믿는 자녀들에게 주신 계명이다. 그 계명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을 아는자이다.

 

(요일 2:3)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요일 2:4)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3) 모세의 백신

 

모세는 광야에서 하나님이 염병으로 백성들을 치시는 일들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이 의인을 구별하여 보호하시고 보존하심의 은혜를 체험한 사람이다. 그는 하나님의 최고의 백신을 믿는 사람이요 경험한 사람이었다.

구원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의인의 삶을 살고 그런 사람들은 염병과는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고 모세는 노래를 하고 있다.

 

(91:1)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하는 자는 전능하신 자의 그늘 아래 거하리로다

(91:2)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나의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

(91:3) 이는 저가 너를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와 극한 염병에서 건지실 것임이로다

(91:4) 저가 너를 그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 날개 아래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나니

(91:5) 너는 밤에 놀램과 낮에 흐르는 살과

(91:6) 흑암 중에 행하는 염병과 백주에 황폐케 하는 파멸을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91:7) 천인이 네 곁에서, 만인이 네 우편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못하리로다

(91:8) 오직 너는 목도하리니 악인의 보응이 네게 보이리로다

(91:9)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로 거처를 삼았으므로

(91:10)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91:11)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91:12) 저희가 그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악인의 보응을 본다는 말은 악인은 염병과 파멸과 엎드러짐이 그들의 보응이 된다는 말이다.

 

7. 맺는 말

 

우리는 무엇보다도 구원의 확신이 있는지를 시험하고 확증을 해야 한다.

 

(고후 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그리고 순종하는 자녀처럼 아름다운 교회생활을 통해서 주의 말씀 하나 하나에 전심으로 순종하는 삶을 살아서 이모든 재앙에서 건지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하심을 덧입는 은혜를 받자.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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